미분류

dcinside

ins12 2010. 8. 8. 23:25

디씨가 악의 소굴이니 뭐니 하지만

사실 DC는 방대한 취미 분야에 대해 안정된 커뮤니티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개념갤로 불리는 몇몇 갤러리의 경우는 덕후적 관점에서 본 여러 글들을 얻을 수 있어서 꽤 유용.

(본디 DC가 디카덕후 집단이었다는 걸 잊으면 안된다. 인터넷 덕후문화의 총본산은 DC다.)


하지만 제로보드 덕에 DC의 컨텐츠는 활용되지 못하는데 이는 제로보드 특유의 계속검색 시스템 탓이 크다.

이 검색 시스템 탓에 댓글기능의 편리함에도 불구하고 제로보드는 "내용없는 글들"의 집합소에 어울리게 되었다.

컨텐츠가 좋으면 뭐하냐, 검색이 좋아야지.. 구글을 이용해 보완해 볼 수도 있다만.


게시판 시스템이 갖는 고질적인 문제점이다만 제로보드는 컨텐츠의 상실이 굉장히 빠른게 문제.

댓글 검색이 불가한 것도 문제.

php게시판은 가독성이 떨어지고 과거의 글만 주목받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하다만, 저런 면에서는 우위를 갖고 있다.

뭐 이쪽은 가독성이 워낙 떨어져 검색이 무용한 경우도 많은게 문제지만.


인터넷 사이트는 결국 방문객의 수, 그리고 수준에 의해 흥망이 결정된다.

DC는 손쉽게 다양한 취미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창구로 번성하고 있지만, 과거의 컨텐츠를 활용은 커녕 찾아내기도 힘든게 최악의 문제.

사실 우리나라의 사이트 전체가 모두 그렇긴 하지만.. 우리나라 처럼 예전글들 링크 깨진 곳도 드물게다.

뭔가 아이디어가 필요하다. 관리자가 괜찮은 글들을 계속 옮기는 수 밖에 없나.

수동 체제를 깨고 괜찮은 알고리듬을 개발하면 어느 정도 이득을 볼 수 있을지도.











정제되지 않은 아이디어만 넘쳐난다.